Sad Puppy 3 [프로그래머스 lv2] 점프와 순간 이동 :: 개발자 아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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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문제 해결 방법

 

N을 2로 나눌때 나눠 떨어지면 넘어가고 2로 나눠떨어지지 않을때 ans를 1씩 추가한다. 

만약 n이 1까지 도달하면 ans를 1 추가하고 ans를 리턴한다. 

 

문제에서 한번 점프할때 1칸, 2칸 혹은 N칸 간격 까지 할 수 있지만, 문제에서 제시한 설명처럼 1칸 점프하는게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점프는 1칸만 하는 경우만 고려한다. 

 

 

코드 구현

 

def solution(n):
    ans = 0
    
    
    while 1:
        if n == 1:
            ans+=1
            break
        
        if n % 2 == 0 :
            n = n // 2
        else:
            n = n - 1
            ans += 1
        
    
    return ans

 

 

시간/공간 복잡도

 

최악의 경우 O(N)

 

 

최적화 및 개선 및 어려웠던 점

 

사실 이 문제 도저히 못풀겠어서 힌트를 참고했다. 


이런 식의 문제는 0에서 N으로 가는 코드를 작성할때보다.

N부터 시작해서 0 으로 갈때에 해결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 것을 힌트로 알게되었다. 

 

현재까지 온 거리가 2의 배수가 되므로 2로 나눠야 되는 것을 알게되었다.  만약 나눠떨어 지지 않으면 점프를 해야한다. 

(점프를 하면 1칸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아직 이 문제가 직관적으로 와닿지 않는다.

이런 유형의 문제도 좀 많이 풀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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