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d Puppy 3 [묘공단] Go언어 프로그래밍 27-28장(SOLID, 테스트와 벤치마크) :: 개발자 아지트

 

SOLID: 객체지향 설계 원칙

 

객체지향 설계 5원칙을 SOLID라고 한다.

 

  1. 객체는 하나의 목표에 대한 책임을 저야한다는 것이 단일 책임 원칙이다.
  2.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개방-폐쇄 원칙이다. 
  3. 상위 타입을 인수로 받는 함수는 하위 타입 인수에도 작동해야 한다는 것은 리스코프 치환 원칙이다. 
  4. 불필요한 메서드에 의존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이다. 
  5. 구체화된 객체는 추상화된 객체와 의존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의존 관계 역전 원칙이다. 

 

테스트와 벤치마크

 

Go언어에서는 자체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실행을 지원한다. 

 

테스트 코드 작성에는 3가지 규칙이 존재한다. 

 

  1. 테스트 코드는 _test.go 로 끝나는 파일 안에 존재해야 한다.
  2. 테스트 코드는 testing 패키지를 가져와야 한다. 
  3. 테스트 코드는 func TestXxxx(t *testing.T)형식으로 작성해야 한다. 

테스트를 실행 할 때는 go test 명령을 통해 실행한다. 

 

테스트 작업은 세세하고 많을 수록 좋다. 

 

테스트 주도 개발을 통해 자연스럽게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코드의 성능 측정 방법을 벤치마크 코드라고 한다. 

 

벤치마크 코드는 func BenchmarkXxx(b *testing.B) 형식으로 작성해야 한다. 

 

 

 

 

해당 글은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 27장~28장을 읽고 공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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