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Java중급

파트2. java.lang 패키지 (8 / 8)

dayae_dev 2024. 6. 24. 20:54

진도(1/8)

java.lang 패키지/오토박싱

 

 

자바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패키지를 지원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패키지

  • java.lang패키지의 클래스는 import를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 java.lang패키지에는 기본형타입을 객체로 변환시킬때 사용하는 Wrapper클래스가 있다.
    • Boolean,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클래스
  •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인 Object도 java.lang패키지
  • 문자열과 관련된 String, StringBuffer, StringBuilder도 모두 java.lang패키지
  • 화면에 값을 출력할때 사용했던 System클래스도 java.lang패키지
  • 수학과 관련된 Math클래스도 java.lang패키지
  • Thread와 관련된 중요 클래스들이 java.lang패키지
  • 이외에도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가 java.lang패키지에 속해 있다.
    public class Wrapper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5; 
            Integer i2 = new Integer(5);
            Integer i3 = 5;     //오토박싱
            int i4 = i2.intValue();
            int i5 = i2;       //오토언박싱
        }
    }
  • 오토박싱(Auto Boxing)
    • Integer i3 = 5; 숫자 5는 원래 기본형이지만 자동으로 Integer형태로 변환된다.
  • 오토 언박싱(Auto unboxing)
    • int i5 = i2; Integer객체타입의 값을 기본형 int로 자동으로 변환되어 값을 할당한다.
  • 오토박싱(Auto Boxing),오토 언박싱(Auto unboxing) 은 JAVA 5부터 지원한다. 이 때 내부적으로 Wrapper클래스들이 사용된다.

 

진도(2/8)

 

실습

 

진도(3/8)

 

스트링버퍼

 

 

아무 값도 가지고 있지 않은 StringBuffer객체를 생성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
    // 해당 스트링 버퍼에 "hello", 공백, "world"를 차례대로 추가

    sb.append("hello");
    sb.append(" ");
    sb.append("world");
    // StringBuffer에 추가된 값을 toString()메소드를 이용하여 반환

    String str = sb.toString();
  • 출력결과 : hello world

StringBuffer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 this를 반환

    StringBuffer sb2 = new StringBuffer();
    StringBuffer sb3 = sb2.append("hello");
    if(sb2 == sb3){
        System.out.println("sb2 == sb3");
    }
  • 자기 자신의 메소드를 호출하여 자기 자신의 값을 바꿔나가는 것을 메소드체이닝 이라고 한다.
  • StringBuffer클래스는 메소드 체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String str2 = new StringBuffer().append("hello").append(" ").append("world").toString();
        System.out.println(str2);
  • 앞에서 5줄로 작성했던 코드를 위와 같이 한 줄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StringBuffer는 append메소드 외에도 길이를 구하거나, 자르거나 등의 다양한 메소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도(4/8)

 

실습

 

진도(5/8)

 

스트링 클래스의 문제점

 

 

String클래스는 문자열을 다룰때 사용하는 클래스

String클래스는 불변클래스 이다.

        String str1 = "hello world";
        String str2 = str1.substring(5);
        System.out.println(str1);
        System.out.println(str2);
  • 실행결과
    hello world
     world
  • 기존의 str1은 전혀 변화 없다.
  • substring메소드는 5번째 부터 문자열을 잘라서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하는 메소드
  • str1자체는 전혀 변화가 없다.

String클래스를 사용할 때 가장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때 입니다.

    String str3 = str1 + str2;
    System.out.println(str3);
  • 실행결과
    hello world world

문자열과 문자열을 더하게 되면 내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코드가 실행

    String str4 = new StringBuffer().append(str1).append(str2).toString();
    System.out.println(str4);

문자열을 반복문 안에서 더하는 것은 성능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하도록 합시다.

 

진도(6/8)

 

실습

 

 

문자열을 반복문 안에서 더하는 것은 성능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진도(7/8)

 

Math

 

 

Math클래스는 이름 그대로 수학계산을 위한 클래스

코싸인, 싸인, 탄젠트, 절대값, 랜덤값을 구할 수 있는 클래스

  • Math클래스는 생성자가 private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할 수는 없지만 모든 메소드와 속성이 static으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public class Math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alue1 = Math.max(5, 20);
            int value2 = Math.min(5, -5);
            int value3 = Math.abs(-10);
            double value4 = Math.random();
            double value5 = Math.sqrt(25);  
        }
    }


진도(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