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Java중급
파트2. java.lang 패키지 (8 / 8)
dayae_dev
2024. 6. 24. 20:54
진도(1/8)
java.lang 패키지/오토박싱

자바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패키지를 지원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패키지
- java.lang패키지의 클래스는 import를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 java.lang패키지에는 기본형타입을 객체로 변환시킬때 사용하는 Wrapper클래스가 있다.
- Boolean,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클래스
-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인 Object도 java.lang패키지
- 문자열과 관련된 String, StringBuffer, StringBuilder도 모두 java.lang패키지
- 화면에 값을 출력할때 사용했던 System클래스도 java.lang패키지
- 수학과 관련된 Math클래스도 java.lang패키지
- Thread와 관련된 중요 클래스들이 java.lang패키지
- 이외에도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가 java.lang패키지에 속해 있다.
public class Wrapper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5;
Integer i2 = new Integer(5);
Integer i3 = 5; //오토박싱
int i4 = i2.intValue();
int i5 = i2; //오토언박싱
}
}
- 오토박싱(Auto Boxing)
- Integer i3 = 5; 숫자 5는 원래 기본형이지만 자동으로 Integer형태로 변환된다.
- 오토 언박싱(Auto unboxing)
- int i5 = i2; Integer객체타입의 값을 기본형 int로 자동으로 변환되어 값을 할당한다.
- 오토박싱(Auto Boxing),오토 언박싱(Auto unboxing) 은 JAVA 5부터 지원한다. 이 때 내부적으로 Wrapper클래스들이 사용된다.
진도(2/8)
실습
진도(3/8)
스트링버퍼

아무 값도 가지고 있지 않은 StringBuffer객체를 생성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
// 해당 스트링 버퍼에 "hello", 공백, "world"를 차례대로 추가
sb.append("hello");
sb.append(" ");
sb.append("world");
// StringBuffer에 추가된 값을 toString()메소드를 이용하여 반환
String str = sb.toString();
- 출력결과 : hello world
StringBuffer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 this를 반환
StringBuffer sb2 = new StringBuffer();
StringBuffer sb3 = sb2.append("hello");
if(sb2 == sb3){
System.out.println("sb2 == sb3");
}
- 자기 자신의 메소드를 호출하여 자기 자신의 값을 바꿔나가는 것을 메소드체이닝 이라고 한다.
- StringBuffer클래스는 메소드 체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String str2 = new StringBuffer().append("hello").append(" ").append("world").toString();
System.out.println(str2);
- 앞에서 5줄로 작성했던 코드를 위와 같이 한 줄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StringBuffer는 append메소드 외에도 길이를 구하거나, 자르거나 등의 다양한 메소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도(4/8)
실습
진도(5/8)
스트링 클래스의 문제점

String클래스는 문자열을 다룰때 사용하는 클래스
String클래스는 불변클래스 이다.
String str1 = "hello world";
String str2 = str1.substring(5);
System.out.println(str1);
System.out.println(str2);
- 실행결과
hello world
world
- 기존의 str1은 전혀 변화 없다.
- substring메소드는 5번째 부터 문자열을 잘라서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하는 메소드
- str1자체는 전혀 변화가 없다.
String클래스를 사용할 때 가장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때 입니다.
String str3 = str1 + str2;
System.out.println(str3);
- 실행결과
hello world world
문자열과 문자열을 더하게 되면 내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코드가 실행
String str4 = new StringBuffer().append(str1).append(str2).toString();
System.out.println(str4);
문자열을 반복문 안에서 더하는 것은 성능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하도록 합시다.
진도(6/8)
실습
문자열을 반복문 안에서 더하는 것은 성능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진도(7/8)
Math

Math클래스는 이름 그대로 수학계산을 위한 클래스
코싸인, 싸인, 탄젠트, 절대값, 랜덤값을 구할 수 있는 클래스
- Math클래스는 생성자가 private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할 수는 없지만 모든 메소드와 속성이 static으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public class Math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alue1 = Math.max(5, 20);
int value2 = Math.min(5, -5);
int value3 = Math.abs(-10);
double value4 = Math.random();
double value5 = Math.sqrt(25);
}
}
진도(8/8)